본문 바로가기

프로백수찬의 책 리뷰

역행자-자청 두번째 읽으면서...

반응형

 요즘 또 경제적 자유에 대한 생각이 옅어지면서 다시금 자청의 역행자 책을 집어들었다.

 

역시 책은 한번 읽을 때, 두번 읽을 때, 다가오는 문구나 느껴지는 것이 달라진다.

 


작은 일부터 능숙해져야만 내 진짜 실력이 늘어난다.

 

요즘 내가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Detail의 힘을 이제는 알 것 같다.

작다고 중요하지 않다고 여겼던 모든 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그 아무것도 제대로 못하는 지경에 이르고 말았다.

맥주 하나를 따를 때에도 맥주와 거품의 비율을 8:2로 맞춰서 따르는 Detail을 가지게 되면

인생이 좀 더 재밌게 느껴지고 그렇게 해냈을 때의 뿌듯함이 있는 것 같다.

작은 것들, 디테일을 잘 살리면서 나의 자존감, 자신감이 상승하는 것을 느낀다.

맥주병을 따는데 병따개로 안따고 숟가락으로 따는 사람들을 보며 왜 병따개를 놔두고 저렇게 하지?라는

의문을 품었었는데 이젠 해결됐다. 그렇게 함으로써 유쾌해지고 자신감이 상승하는 것이다.

역시 모든 괜히 하는 것은 없는 것 같다.

 

자청님은 말한다.

매일 실천했던 독서와 글쓰기가 큰 도움이 됐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모든 책에서 독서의 중요성을 말하니 안 할 이유가 없다.

 

나도 지식과 생각의 힘에 매료돼보자.

이 블로그를 쓰는 것도 어떻게 보면 이미 그것들에 매료되어서 그런게 아닌가싶다.

 

자의식 해체.

 

말도 안되는 실수를 했을 때

자기 잘못을 되새기며 관련 지식을 공부하는 것.

 

FEEDBACK 시스템

최근 나는 일하면서 나의 부주의로 비싼 작품을 깨뜨렸다.

나의 월급에 해당하는 가격이 있는 작품을 깬 것이다.

나에게 있어서는 굉장히 큰 일이었다. 

그 일로 인하여 나는 일하면서 부주의함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 지 알게됐다.

그렇게 깨달음의 값이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편안해지고 비싼 돈 주고 배웠다라는 생각이 들게 됐다.

 

자의식의 문제점을 철저히 깨달은 사람은 인생의 방향을 크게 틀 수 있다.

 

나는 자의식에 문제가 있다. 그것을 꿰뚫어서 나를 인정하고 발전해나가보자.

 

나는 어떤 발언에 과민 반응을 하고 기분 나빠할까.

 

나는 나를 인정하지 않는, 나의 능력을 무시하는 듯한 발언에 과민 반응을 하는 것 같다.

내 스스로 못난 놈이라고 생각하니 남들이 그런 말들을 하면 스스로 못견디는 것 같다.

내가 못난 놈이란 걸 인정하고 하루하루 발전해나가보자. 잘난 놈으로.

 

정체성의 중요성.

 

나는 기타 유튜버가 될거야.

나는 ~~이 될거야.

 

정체성을 변화시킴으로써 본인만의 틀을 깨버려야한다.

 

나는 월 300만원 이상을 벌거야.

나는 월 1000만원 이상을 벌거야.

 

뭔가를 배우고싶을 때 그걸 남한테 가르쳐보는 것만큼 빨리 느는 방법은 없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인 것 같다.

나도 한번 누군가에게 가르침을 주는 사람이 되고싶다.

실력을 빨리 한번 늘려보자!

 

남에게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되자.

아낌없이 주면 내가 성장하는 것이 더욱 커진다.

 

정체성 변화의 핵심은

결심을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부터 만드는 것이다.

자동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도록 세팅을 하면 나는 저절로 열심히 살게 된다.

 

이 블로그를 쓰게 만들수밖에 없는 환경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3개월 내 공개 발행글이 20개가 되어야 애드센스 수익이 책정된다.

그렇다면 3개월은 90일, 4일당 1개의 글을 쓰면 충족된다.

4일당 하나의 글을 어떻게하면 쓸수 있을까.

우선 독후감 하나, 누군가에게 가르치듯 전하는 콘텐츠 하나를 정해서 써볼까.

시간을 딱 정해서 써보는 것이다.

 

정체성 변화 환경 조성 방법

1. 책

그 사람의 성공 스토리에 내 마음과 삶을 동기화하는 것.

역행자를 읽으면서 나의 정체성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을 것이다.

 

2. 환경 설계

유튜브 강제 개설

나를 궁지에 몰아넣기. 예를 들면 데드라인 시간을 정해서 시간 압박을 넣어주는 것이다.

선언하기 방법. 가족에게, 친구에게 선언해버려서 성공해버리는 것이다.

목표를 선언하고 못이룰 경우 벌금을 낸다.

 

3. 집단무의식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경제적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들 사이에 들어가면 된다.

단톡방, 소모임

세미나 참여!

 

무의식과 본능의 지배에서 벗어나야만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진짜 독한 마음을 먹는 경험은

죽음 직전에나 가야 할 수 있는것이다.

 

독한 마음 먹기는 쉽지 않은 일, 결국 환경을 조성해서 나의 삶을 바꿔나가야 한다.

인간은 나약한 존재라는 것, 나는 나약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고

환경을 바꿔서 무조건 할 수 밖에 없게 세팅을 하자.

 

무언가가 되고싶으면 나 스스로를 믿기보다 환경 설정을 더 중요시했다.

 

유전자 오작동 극복

 

눈치보지 말라.

평판을 신경쓰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노심초사 신경쓰면서 인생을 낭비하지 말라.

 

눈치를 정말 많이 보는 나다. 유전자로써는 당연히 그러는 것이 예전 시대에는 생존에 유리했겠지만

현재는 아니라는 것을 알자. 눈치보지 말고 당당하게 행동하자.

 

뇌 자동화.

 

평소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은 어떤 책이든 쉽게 소화하고 책이 아닌 다른 글들도 잘 이해한다.

 

책읽기와 글쓰기가 성공으로 가는 최고의 지름길이다.

지름길이 있다면 이용해야지.

예전보다는 나의 두뇌가 조금 더 명석해지고 선명해진 느낌을 받는다. 기분 탓일진 모르겠지만.

 

정말 가진게 없고 뭘 해야할지 모르겠는가.

그렇다면 뭐든 해라. 그곳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공부하고 책을 읽어라.

 

나에게 해당하는 말이다. 정말 가진 게 없고 뭘 해야할지 모르겠다.

그래서 뭐든 하고 있다.

이제 일어나는  현상들을 공부하고 책을 읽으면 된다.

화술을 조금 더 익혀야한다. 화술 공부

운전 기술 중 주차 기술을 좀더 익히기.

확실하게 주차하기. 

일할 때 디테일을 살려서 일하기. 안되는 부분은 넘어가지 말고 잡고 넘어가기.

 

카페 관련 일을 한다면 카페 관련 책을 20권 이상 읽어라.

보이는 것이 달라질 것이다.

 

역행자의 지식.

 

블로그 마케팅

 

유튜브도 있지만 자청은 블로그 마케팅을 최고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공부법 : 관련 책을 10권 이상 읽어라.

참 간단하지만 그 누구도 쉽게 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

어떤 관련 있는 책을 10권 이상 읽으면 될까.

 

블로그 하나만 잘 운영해도 자영업자들은 월 1000만원 이상 벌거나 동네 1등 가게가 된다.

 

디자인

 

웹디자인은 PPT 인스타 블로그 상세페이지 웹사이트 등 많은 곳에서 쓰인다.

 

동영상 편집기술

 

2~3일 정도 편집 앱을 통해 가볍게 경험해봐도 좋다.

스스로 유튜브를 운영해보면 도움이 많이 된다.

 

프로그래밍

 

코딩을 조금이라도 배워서 타이탄의 도구를 얻어보자.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해선 2가지가 필요하다.
바로 독서와 실행력이다.

 

책을 읽고 실천해서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청이 사업을 좋아하는 이유는 판단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책만으로는 부족하다
실행을 통해 자신의 판단이 맞는지 가설 검증을 해봐야한다.

 

나는 독서를 하긴 했지만 실행력이 없었다. 독서를 아무리 많이 한들

실천하지 않는다면 헛똑똑이가 되는구나 생각해본다.

 

실제 결과가 나오는 일을 실행해보면
메타인지가 상승하게 된다.

 

실행력이 높은 사람이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쉽게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

예를 들어 유튜버 강민경은 가수라는 직업으로 안정적으로 돈을 벌고 있지만

유튜버로 본인이 직접 촬영하고 편집하는 일을 하여 또 경제적 선순환을 그려가고 있다.

실행력이 높은 강민경, 배울 점이 많은 사람이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을 버는 근본 원리

1.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

2.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

 

돈을 버는 핵심은 문제해결력에 있다.
사람을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야한다.

 

식당에 가면 좌석이 너무 좁아서 불편함을 느낀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런 점을 개선하면 어떨까.

 

남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 이게 사업의 본질이고 수익의 원천이다.

 

이루고 싶은게 있다면 관련 책 10권씩만 꺼내서 훑어보라.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다면 경제적 자유 관련 책 10권 이상 훑어보자!

 

혼자서 자기계발서만 읽으면 효과가 없다.
배운 것을 어떤 형태로든 시도해보면서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
배운 것 FEEDBACK

 

스펙이 없었기에 세가지만 했다.
1. 경제 신문 보기
2. 강의 듣기
3. 책보기


끝없이 투자 공부

 

주식 책을 읽기 시작
마케팅 강의 듣기 시작
관련 책 100권 읽기

 

무스펙의 경제적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들은

책을 읽고 세미나를 듣는 과정을 거쳤다. 모두!

 

자신보다 대단한 사람들을 찾아나서 돈을 내고 배운다.

 

책과 함께라면 세상 어디든 배움터가 된다.

 

실행하지 않으면 금방 휘발된다.

 

블로그나 기록 장소에 반드시 올려라.

 

자기 사업은

월 200만원만 벌려도 상관없다.
레벨업이라 생각하고 일단 해보는게 중요하다.

내 스스로 한 일에서 돈을 번다면 얼마나 기쁘고 재미날까.

 

당신의 아이템이 정말 사람들이 불편함을 해결하고
행복감을 가져다준다면 시장은 금세 화답할 것이다.

 


역행자를 다시 읽으면서 또 마음이 다잡아지고

블로그에 정리를 하면서 또 새롭게 머릿속에 각인되는 부분들이 있다.

 

앞으로도 역행자 책을 계속해서 찾게 될지 모르겠다.

아마도 내가 원하는 경제적 자유까지는 몇번이고 계속 책을 펼치면서 되뇌일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