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백수찬의 책 리뷰

타이탄의 도구들 팀페리스 성공의 세계

반응형

티탄. Titan

그리스 신화의 신족이다.

제우스를 중심으로 한 올림포스 신들이 통치하기 전에 세상을 다스리던 거대하고 막강한 신의 종족.

거신족이라고도 한다.

영어발음으로는 타이탄이다.

 

팀페리스를 비롯하여 이 위대한 타이탄들에게 여러가지 좋은 소스를 내 것으로 만들어보자.


담대한 목표를 가진 사람일수록 디테일에 강하다.

 

디테일, 언제나 디테일은 무시해왔던 나다. 그들이 디테일을 챙긴다면 나도 한번 챙겨보자.

 

성공은 당신이 그걸 어떻게 정의하든 간에
올바른 경험으로 얻어진 믿음과 습관들을 쌓아가다보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다.

 

희망적인 멘트. 그저 입발린 소리가 아니게 느껴진다.

 

당신 마음에 떠오르는 슈퍼 히어로들

이재용 트럼프 일론 머스크들은
모두 걸어다니는 결점투성이들이다.

 

미디어에 나오는 그들의 모습은 위풍당당, 완전무결해보인다.

하지만 나처럼 결점이 많은 똑같은 사람이다. 재미있는 사실이다.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타이탄들은 하루의 첫 60분이 얼마나 중요한지 목소리 높여 강조한다.

작은 디테일이 우리의 삶에 강력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한다.

(디테일의 중요성)

 

1. 잠자리를 정리하라. (3분) 3분도 안걸린다.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이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또 다른 일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한다.

인생에서는 이런 사소한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아야 한다.

내 힘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일이 적어도 한 가지는 있다는 사실은

삶에 생각보다 큰 위안과 도움을 준다.

 

잠자리 정리가 아침에 할 수 있는 일들 중 으뜸이다.

 

책의 이 부분을 읽고나서는 최근에는 일어나서 안하던 잠자리를 정리해버릇한다.

아직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은 들지 않지만 그래도 꾸역꾸역 해본다.

 

2. 명상하라. (10~20분)

 

타이탄들 중 80퍼센트 이상이 매일 아침 어떤 식으로든 '마음 챙김' 수련을 한다.

  

명상을 하는 이유 >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위대한 타이탄들 중 80퍼센트 이상이 하는건데 내가 안하면 쓰나.

일단 명상앱을 깔았고 시도를 해보자. 맛을 한번 봐보자.

 

명상은 인간의 모든 능력을 향상시키는 '원천 기술'이다.

 

명상은 정신을 위한 따뜻한 목욕이다.

극단적으로 말해 때론 심호흡 하나가 인생을 바꿔놓는다.

 

유도 명상에 귀기울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딜라이 라마에게 어떤 훈련이나 연습이, 삶에 뚜렷한 변화를 일으키는 데는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질문한 적이 있다.
그의 대답은 간단했다. 

50시간 정도다. 

 

많은 타이탄들과 내가 꾸준한 명상을 통해 얻은 보상은 날마다 
일을 30~50퍼센트 더 하면서도 스트레스는 절반으로 줄어든 것이다.

 

꾸준한 명상은 일의 효율성도 높이고 스트레스도 줄여주는 끝내주게 좋은 것이구나.

 

아침에 준비운동 삼아 '집중'으로 돌아가는 연습을 했기 때문에
업무시간에 정신이 산만해지거나 방해를 받더라도 예전보다 훨씬
빨리 원래 업무로 돌아갈 수 있었다.

 

얻어야 할 것에 집중하지 마라. 

버려야할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하라. 

그것이 명상이다.

 

버려야할 것이 무엇인지 집중한다라, 이것은 명상을 실제로 해봐야 알 수 있는 부분 아닐까.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1분)

 

단 30초만이라도 몸울 움직여서 잠을 깨우면 기분에 극적인 영향을 미치고
산란했던 정신도 가라앉는다.

 

저자가 선호하는 동작은 '팔굽혀 펴기다' 잠들었던 신경계가 멋지게 깨어난다.

 

내가 나의 발전을 위해 하는 동작은 '골반 들어올리기 운동'이다.

남자로써의 능력을 한껏 높여준다고 유튜버들은 말한다.

 

4. 차를 마셔라. (2~3분)

타이탄들은 아침에 차를 마신다.

 

타이탄들은 아침에 여유를 즐기는구나.

 

아침에 마시는 차는 인지능력 개선과 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 여유가 생기려면 지금보다 10분정도는 더 일찍 일어나야하지 않을까.

 

5. 아침 일기를 써라. (5~10분)

일기는 피곤한 하루의 마무리가 아니라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위해 쓸 때 가장 효과적이다.

 

일기는 곧잘 쓰고있다. 일기를 쓰면 마음이 평온해지고 머릿속이 깨끗해지는 걸 경험했기 때문에

 

나는 곧잘 펜을 들고있다.


추구하는 것에만 집착하면 현재 갖고 있는걸 잃는다.
반대로 현재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면 마침내 추구하는 것을 얻게 된다.

 

감사하자. 항상 감사함을 잊게 되는듯하다.

 

<감사함을 느껴야 하는 것들>.

 

1. 내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거나, 내가 매우 높이 평가하는 오랜 지인들.

나의 친구들, 나의 부모님, 나의 여자친구, 회사 사장님,,,

감사함의 마음을 보내본다. 감사합니다.

 

2. 오늘 내게 주어진 기회.

내가 이렇게 블로그를 쓸 수 있게 된 기회.

신체 건강하여 족구를 4시간동안 즐길 수 있는 기회.

등등 내게 주어진 기회가 생각해보면 참 많다.

타이탄들이 아침에 하는 일들 모두는 내가 할 수 있는 기회이다. 하기만 하면 된다.

 

3. 어제 있었던 근사한 일.

타이탄의 도구들 책을 반납일 하루 앞두고 완독했다는 사실.

 

4. 가까이에 있거나 눈에 보이는 단순한 것들.

키보드로 타자치는 소리, 만년필로 써내려가는 글씨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이 매일 아침에 하는 5가지.
이 5가지를 모두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40분 남짓.

 

타이탄들 또한 이 5가지를 모두 하는 날이 1년 중 30퍼센트가 되지 않는다.

만일 3가지 이상을 해낸다면 그날 하루가 성공적으로 지나갈 가능성이 엄청나게 커진다는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1. 잠자리 정돈하기.

2. 아침에 일어나서 한가지 행동하기.

3. 아침 일기 쓰기

 

를 하고 있다. 여기서 추가하자면 80퍼센트가 한다는 명상을 집어넣고싶다. 어떤 느낌일까 궁금하다.

 

한두 개의 강점을 극대화하면 모두가 타이탄이 될 수 있다.

 

나의 강점이 무엇인가. 정말 어려운 질문이다.

 

인생을 걸고 뭔가를 해보겠다는 목표가 있다면

그걸 이루기 위해 10년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면
즉각 스스로에게 다음의 질문을 던져야 한다.
왜 6개월 안에 그 일을 하지 못하는가?

 

10년의 계획을 세워본적도 없지만 그것을 6개월 안에도 할 수 있다는 그런 생각

멋진 생각이다. 10년을 6개월로 압축한다라. 내게 꼭 필요한 일이 아닐까.

 

혁신적인 창업가들은 굳은 확신을 갖고 있다. 
실패는 오래가지 않는다.

 

그 굳은 확신을 가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작은 성공을 하였을까.

 

트렌드를 탐색하는 시간을 대신해 우리는 '사명'을 찾아야한다.


사명이란 다른 사람들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이다.

 

어떤 것일까. 아무도 못뚫는 변기를 손쉽게 뚫어낸다던가 하는 것인가.

 

엘론머스크가 말했다.
인생을 걸만한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타인이 절대 대체할수없는
나만의 사명을 찾는 것이다.

 

인생을 걸어볼만한 것이 있는가? 그렇다면 답이 아니라 질문을 찾아야 한다.

 

인생을 걸어볼만한 것이라.

 

엄청난 것을 만들려면 아주 작게 시작하라.

 

가령 잠자고 일어나서 이불개기를 말하는 것인가

 

매순간 내가 시간을 들일 가치가 있는 가장 소소한 프로젝트는?

 

지금 생각나는 것은 기타 커버곡 쳐서 유튜브에 올리기???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소규모 집단은 어디에 있을까?

 

어디일까.

 

성공하고싶다면 절대로 숨어있지 마라. 사람들이 당신을 찾을 수 있는 장소에 항상 있어라.
그곳에서 구명정이 몇 척 없는 사람들과 항해를 시작하라.

 

숨어지내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를 못찾게하는 버릇이 있는데 싹 뜯어고쳐야하겠구나 생각이 든다.

 

내가 원하는 곳에 있어야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 
원하는 방식으로 돈을 벌지 않으면 돈을 벌어도 행복하지 않는다.

 

돈을 벌고 싶다면 공격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수비적인 삶으로는 내가 원하는 돈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뭔가 우리가 전혀 생각지도 못한 흥미로운 일을 하고 있는 사람

그 사람이 우리에게 엄청난 돈을 벌어다줄 사람이다.

 

그런 사람이 내 주변에는 현재 없다. 

작게 한마디를 하더라도 반전을 주자. 생각지도 못한 흥미로운 일을 할 수 있게 조금씩 연습해보자.

 

강력한 의견과 침착한 태도, 이 둘이 당신을 타이탄으로 만들어줄 것임을 의심하지 마라.

 

나의 의견이 정리가 되면 강력하게 주장하자. 그것이 나에게 있어 굉장히 필요하다.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아니다. 
그리고 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당신과 나는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들이다.
이걸 깨닫고 나면 다시는 세상이 예전 같지 않을 것이다.

 

다 같은 사람이다. 나도 그들처럼 될 수 있고 그들도 나였다.

 

슬럼프에 빠져들 때 타이탄들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그날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일 한가지에 

2~3시간을 집중하면 썩 괜찮은 하루를 살게 된다는 것이다.

 

지금 나는 슬럼프는 아니지만 굉장히 몸이 피곤한 상태이다. 졸렵기도 하고.

그래서 타이탄의 도구들을 블로그에 정리하는 것만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한가지를 제대로 완수한다면 썩 괜찮은 하루를 살게 될 수 있겠지.

 

타이탄들을 키운 팔 할은 이 한가지였다. 
성과를 내는 날을 그렇지 못한 날보다 많이 만들 것.

 

작은 성과를 계속 쌓아가다보면 이렇게 되는 것인가. 참 재미있는 일이다.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지점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을 갖고 있는 사람은 극한 고통을 버텨낸다.
사소한 장애물 따위에 걸려 넘어지지 않는다.

 

명확한 청사진, 명상의 필요성을 다시한번 느껴본다. 명상을 함으로써

나의 길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을 것만 같다.

 

중요한건 승리는 경쟁하러 나온 사람이 아니라 이기려고 나온 사람이 갖고 간다는 것이다.

 

이기는 것, 너무 경쟁사회라고 도피만 해왔던 나는 이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경쟁하는 것, 이기는 것, 승자가 되는 것 이것은 나에게 남성호르몬을 증폭시켜 더더욱

내가 가지고싶은 것을 쟁취할 수 있게 한다. 

이기고 싶으면 이기면 되는 것이다. 

이기려고 나온 사람이 되어보자. 이기자.

 

당신이 품고 있는 의문의 수준이 당신 삶의 수준을 결정한다.
의문은 삶의 수준을 결정하고 질문은 삶 자체를 바꾼다.

 

호기심 자체가 없었던 나다. 조금씩 제대로 살기 시작하면서

나의 삶에 질문이 조금씩 생기고있다. 좋은 징조다.

 

뭔가가 당신을 불쾌하게 한다면 그 안을 들여다봐라. 무언가 있다는 신호다.

 

나의 안을 들여다보는 것, 그 안에 정답이 있겠지.

 

타인이 아니라 나에게 중요한 것을 따라가라.

 

나에게 중요한 것을 따라가자. 타인보다 중요한 것은 나다. 언제나.

 

1등과 싸워 이기려면 먼저 버티고, 또 버텨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건 단기적 목표 달성이 아니다. 

2등을 해도 뭔가 얻을 것이 있는 체계 구축이다.

 

시스템의 구축, 나 스스로 무언가 해내는 것이 중요할듯 하다.

나는 내 스스로 해내지 못하고 있으니 아직 멀었다.

 

성공은 복잡할 것이 없다. 

그냥 1000명의 사람을 지극히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에서 시작하면 된다.
1000명의 진정한 팬.

 

나의 어떤 점을 보고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을까.

 

사람들이 당신을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를 모색해보라.
생각보다 쉽고 빠르게, 당신은 성공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잘 될 수 있는 도움을 자발적으로 제공하라는 것이다.
내 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길을 열어주는 것이

곧 나를 위한 길을 만들어가는 것임을 명심해야한다.

 

자발적으로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나의 실력이 쌓이는 것이다.

 

중요한건 태도다.
항상 타인을 섬기겠다는 자세를 가진 사람이 성공 못하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다.

 

타인을 섬기면서 타인의 좋은 점을 스폰지처럼 쭈욱쭈욱 빨아들이면 나는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다.

 

상사에게 넘겨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낸 사람은 누구보다 한걸음 앞서간다.

 

사장과 직원의 마인드는 다를 수밖에 없을텐데 상사보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어떻게 하면 가질 수 있을까?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꺼이 공유한다.

 

혼자만 알고있지 말고 누구에게나 열린 마음으로 공유하자.

나는 혼자만 알고 있으려고 하는 마음이 있다. 공유해서 널리널리 퍼뜨리자. 그게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혁신은 정신 나간 아이디어에서 나온다.

일론 머스크의 화성 이주 계획,,,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다이어리를 쓰면서 FEEDBACK 하면서 나를 가다듬자.

 

성공하려면 반드시 배거본더가 되어야한다. (방랑자)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실수와 한계를 드러내는 일에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한다.
가장 많은 실수를 드러내는 사람이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좀 못한다고 기죽지말자. 못할수도 있지. 못하는 것에 당당해지자.

다음에 이번보다 조금 더 잘하면 되지라는 마인드로 다니자.

 

모르는 것을 알 때까지 계속 묻는 것, 그것이 질문의 정수요, 가장 좋은 질문법이다.
정확하게 알 때까지 질문하고, 그걸 자신의 앎에 적용하기 위해 치열하게 연구하고 고민하는 것이다.

 

모른다고 창피해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나는.

그러지 말자. 계속 물어보자. 모르니까 물어보면 되지.

 

당신이 낮에 들은 것, 경험한 것, 생각한 것, 계획한 것, 뭔가 실행에 옮긴 것들 가운데
새벽 한 시가 됐는데도 여전히 이야기하고싶어 입이 근질거리는 것이 당신에게 엄청난 성공을 가져다 줄것이다.

 

내가 자세한 설명으로 사람들을 도와줄수록 나도 더 상세한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체육관 청소나 도복의 옷매무새 등 디테일을 꼼꼼하게 챙기는 사람이 챔피언이 될 수 있다.

 

내가 항상 못하던 것들이다. 항상 손재주가 없어 꼼꼼하게 하지 못하고 대충대충 입었다.

하지만 디테일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남들보다 뒤쳐지더라도 남아서라도 옷매무새를 잘 다듬어보자.

 

아주 작은 것들이 결국 전혀 다른 분야를 정복하는 탁월한 무기가 된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좋은 피드백을 주고
자립심을 발휘하게 하며

더 큰 세상에 자신이 기여하게 만드는지와 같은
이상적인 측정 기준이 중요하다.

 

우리가 끊임없이 뭔가를 거절해야 하는 이유는 그래야만 우리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소중한 시간을 방해하는 것들은 우선순위를 매겨 과감히 거절해버리자.

 

집중력이 강한 사람은 항상 여유롭다. 강한 집중력은 글쓰기를 통해 키울 수 있다.

 

강해지고 싶다면 방법은 한가지다.
강해져야 한다.

 

우연히 얻어진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확보한
여유시간이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다이어리를 통해 내가 의도적으로 확보한 이 시간들이 내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타이탄의 도구들, 너무 많은 내용들이 좋은 내용이라서 읽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 것 같다.

그만큼 내게 많은 귀감이 되었다.

타이탄들의 태도, 습관들을 내 것으로 조금씩 체화한 듯하다.

성공의 길이 열리는 듯한 기분이 드는 책이다.

 

반응형